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12/064

집 안의 신들 가장이 주관하는 제사, 주부가 관장하는 고사 조선조를 보면 집안에서 중요한 두 가지 의례가 정기적으로 행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이 주관하는 "제사"와 주부가 관장하는 "고사"가 그것입니다.우리가 아직도 행하고 있는 고사는 바로 이 주부들이 행하던 고사의 연장입니다.제사는 아직도 많은 사람이 지내고 있습니다만고사는 집에서는 거의 사라지고 이렇게 사회 관습으로만 남았습니다. 사실 집에서 하는 고사는 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고사란 집안에 산다고 믿어지는 신들에게 올리는 제사였습니다.이전에는 집 안 곳곳에 신들이 살았습니다.그런데 이젠 한국인들의 일반적인 주거 형태가 아파트로 바뀌었습니다.집의 구조가 너무나 달라져 이전의 신들이 있을 데가 없어졌습니다.그런데 이 가신 신앙과 고사 역시 우리의 훌륭한 .. 2018. 12. 6.
악인도 즉시 미워하지는 마라 聞惡 不可就惡 恐爲讒夫洩怒.문악 불가취악 공위참부설노. 聞善 不可急親 恐引奸人進身.문선 불가급친 공인간인진신. 남의 악한 이야기를 들었을지라도 곧 미워하지 말지니,중상하는 자의 모략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남의 착한 이야기를 들었을지라도 곧 친근하지 말지니,간악한 자가 자신을 천거하기 위한 방편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2018. 12. 6.
전생록 신해생(辛亥生) 1971년 돼지띠 전생록 신해생(辛亥生) 1971년 돼지띠신해생자는 전생에 숙원국 사람으로서 범사승의 몸으로있다가 경악을성취못한 죄로 인간 세상에 왔도다.전생빚은 十만一천관이요,금강경은 四十五권이며,제四十고에 석조관에게 바치며,제八평등대왕 철상지옥에 속하였다. 성품은 급하고 욕심이 많으나 어질고 효성이 지극하다.결단력이 빠른 반면에 남의 말을 듣지 않는 성질이다.의협심이 많아서 의리를 숭상하며,원망을 하지않고,자선심도 많고 겸양하는 힘이 많은 사람이다. 부모의 정이 소홀하고 덕이 적도다.별거하여 사는것이 좋으리라.초년지운은 길흉상반하여 고액과 횡액이 있으니 조심하라.중분을 지나야 식록이 유여할것이나,자수성가할 팔자로다.남의 말을 듣지 않으므로 실패수가 적도다.관록이 있어서 초년등과 할것이요,초,중년은 다소 곤란을 격은후에.. 2018. 12. 6.
폭포,시냇물,분수 꿈 1,숲 속에서 폭포를 보는 꿈 #사업이 크게 성공하고 명예도 높아진다. 2,폭포에서 물이 떨어지는 꿈 #열심히 일을 추진해서 모든 일이 순조롭다. 3,폭포나 골짜기의 물을 마시는 꿈 #길몽으로 좋은 일이 생긴다. 4,웅덩이를 파는 꿈 #주위에 재난이나 사고가 생긴다. 5,웅덩이를 끝없이 파는 꿈 #현재 어려운 상황에서 벗어나기 힘들다는 뜻이다. 6,웅덩이를 파다가 묻어버리는 꿈 #재난이나 사고를 당해도 무사히 잘 넘어간다. 7,웅덩이에 맑은 물이 고이는 꿈 #뜻밖의 행운이 찾아와 재물이 들어온다. 8,웅덩이에 흙탕물이 고이는 꿈 #현재 진행 중인 일이 불투명하다. 9,시냇물이 흐르는 꿈 #사업이 꾸준히 번창한다. 10,말라있는 시냇물을 본 꿈 #자금이 고갈되는 등 자금문제로 어려움이 따른다. 11,약수를.. 2018. 12. 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