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12/084

횡수막이(홍수매기).액막이 액막이굿의 전통은 정월 세시풍속의 일환인 민간의 액막이 방식과 그 맥을 함께한다.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나 『열양세시기(冽陽歲時記)』 등의 기록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월에 제웅을 만들어서 버리거나 오쟁이 다리놓기, 팥알을 구덩이에 파 묻는 매성이 심기, 액막이 연날리기 등의 액맥이 풍속에서 그 역사를 가늠할 수 있다. 또한 왕실이나 관청 단위의 액막이 의례인 나례(儺禮)나 여제(厲祭) 등의 전통에서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민간의 일반적인 액에 대한 관념이 갑자기 닥칠 수 있는 횡액(橫厄)과 수액(水厄), 도교에서 비롯된 삼재(三災)의 액년(厄年)에 대한 관념 등으로 더욱 구체화되면서 액막이 형태가 굿이라는 특정한 의례의 성립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짐작된다. 일반적인 민간의 액막이가 개별적으.. 2018. 12. 8.
전생록 기해생(己亥生) 2019년생 돼지띠 전생록 기해생(己亥生) 2019년생 돼지띠기해생자는 전생에 근벽성군으로서 숙원국 사람인데 욕심을 많이 부린죄로 상제에게 득죄하고 이 세상에 태어났도다.전생빚은 七만二천관이요,금강경은 二十五권이며,제五十五고에 정조관에게바치며,제七태산대왕 거해지옥에 속하였다. 성품은 급하고 총명하며,어질고 재가 많아서 발명하는 마음이 있고,불순불효하는 성질도 있다.의협심이 많아서 의리를 숭상하고 원망을 품지 않으며,자선심과 겸양많은 사람이나,변변치 않는 일에도 질투를 하며,언쟁을하여 남의 시기를 취하는 폐가있다. 부모의 덕은 적고 일찍 부모를 이별하고 남의 부모를 나의 부모로 삼고 살아야후분에 부귀할 팔자이며,초년의 운은 길흉이 상반이며,초년에 등과하여 식록을얻겠으나,신병액이 있어서 고생이 많도다.평생을두고 의식걱정은 없겠.. 2018. 12. 8.
뜻을 지켜 미움을 받아라 曲意而使人喜 不若直躬而使人忌.곡의이사인희 불약직궁이사인기. 無善而致人譽 不若無惡而致人毁.무선이치인예 불약무악이치인훼. 뜻을 굽혀 남에게서 기쁨을 사느니보다는,내 몸의 행동을 곧게 하여 남의 시기를 받음이 낫고,좋은 일을 한 것도 없이 나에게서 칭찬을 받는 것보다는나쁜 짓을 하지 않고도 남에게서 흉을 잡히는 편이 낫다. 2018. 12. 8.
연못,호수 꿈 1,연못에 나뭇잎을 띄우는 꿈 #기다리던 이성이 나타난다. 2,연못에서 죽은 물고기를 본 꿈 #집안에 우환이 생긴다. 3,연못에 물고기가 없었던 꿈 #재물이 없어지고 다시 모으기가 어렵다. 4,연못에 물고기가 놀고 있는 꿈 #하는 일이 순조롭게 진행된다. 5,연못에 다리가 있었던 꿈 #부탁한 일이 성사된다. 6,연못에 이끼가 끼어있는 꿈 #나를 방해하는 사람과 헤어지기위해 노력한다. 7,연못 안에 큰 나무가 서 있는 꿈 #명예와 부귀를 얻는다. 8,연못에 있는 분수에서 물이 솟구치는 꿈 #자금회전에 원활해진다. 9,연못에 있는 분수에서 물이 나오지 않는 꿈 #자금융통이 어려워질 징조이다. 10,연못을 파는 꿈 #좋은 일이 생기고 새로운 일에 도전한다. 11,호수에 빠지는 꿈 #뜻밖의 일이 생겨 일이 잘 .. 2018. 12. 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