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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수행자의 마음가짐 1

by 레일라와 2019. 6.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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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인합일(天人合一) 을 위해서 수양한다.

스스로 해탈하여 자기와 남을 이롭게 하기 위하여

보살행을 하며 실천 덕목인 육바라밀을 바탕으로 수행한다.

(※육바라밀 ;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욕구로 지향하는 감성적인 마음을 인심(人心)이라 하고

그것을 제어하는 마음을 도심(道心)이라 하며, 도심의 도(道)는 바로 행(行)이다.

욕망과 충동을 억제하고 천명(天命)에 귀의 (천인합일) 하기 위해 수양을 한다.

수양에 앞서 우리는 항상 정구(淨口), 정심(淨心), 정신(淨身)으로 귀의한다.

언제나 처음의 마음으로 시작할 때의 간절함과

무엇도 재지 않는 맑고 깨끗함으로 변함없어야 한다.


인간의 완성은 초인간적인 천(天)과의 일치에 있으며, 이 일치를 위한 길은 천을 체득한 성인이 교시한다고 하는 교설(敎說)을 말한다. 이것은 중국 사상에 있어서 공통적인 것이다. 천(天)으로부터의 인간의 분리는 학파에 따라서 그 내용이 다르며, 따라서 일치를 위한 길도 다르다. 이러한 분리를 유교에서는 천지 질서의 혼란으로 보고, 도가에서는 공허한 기(氣)의 교란으로 본다. 그러므로 천인합일의 길을 유교에서는 정치와 도덕상의 질서에 대한 복종으로 생각하고, 도가에서는 심신의 기를 무욕무지(無欲無知)의 상태로 만들어 공허하게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천인합일 [天人合一] (철학사전, 2009., 임석진, 윤용택, 황태연, 이성백, 이정우, 양운덕, 강영계, 우기동, 임재진, 김용정, 박철주, 김호균, 김영태, 강대석, 장병길, 김택현, 최동희, 김승균, 이을호, 김종규, 조일민, 윤두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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