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운성이란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쇠, 병, 사, 묘, 절, 태, 양
이렇게 12 신을 말한다.
천간(天干)-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지지(地支)-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이 천간과 지지가 결합하여 음양을 이루고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과정(생로병사)을
왕약(旺弱-강함과 약함)을 측정할 때 쓰인다.
12운성 도표
|
갑(甲) |
을(乙) |
병(丙) |
정(丁) |
무(戊) |
기(己) |
경(庚) |
신(辛) |
임(壬) |
계(癸) |
장생 (長生) |
해(亥) |
오(午) |
인(寅) |
유(酉) |
인(寅) |
유(酉) |
사(巳) |
자(子) |
신(申) |
묘(卯) |
묙욕 (沐浴) |
자(子) |
사(巳) |
묘(卯) |
신(申) |
묘(卯) |
신(申) |
오(午) |
해(亥) |
유(酉) |
인(寅) |
관대 (冠帶) |
축(丑) |
진(辰) |
진(辰) |
미(未) |
진(辰) |
미(未) |
미(未) |
술(戌) |
술(戌) |
축(丑) |
건록 (建祿) |
인(寅) |
묘(卯) |
사(巳) |
오(午) |
사(巳) |
오(午) |
신(申) |
유(酉) |
해(亥) |
자(子) |
제왕 (帝王) |
묘(卯) |
인(寅) |
오(午) |
사(巳) |
오(午) |
사(巳) |
유(酉) |
신(申) |
자(子) |
해(亥) |
쇠 (衰) |
진(辰) |
축(丑) |
미(未) |
진(辰) |
미(未) |
진(辰) |
술(戌) |
미(未) |
축(丑) |
술(戌) |
병 (甁) |
사(巳) |
자(子) |
신(申) |
묘(卯) |
신(申) |
묘(卯) |
해(亥) |
오(午) |
인(寅) |
유(酉) |
사 (死) |
오(午) |
해(亥) |
유(酉) |
인(寅) |
유(酉) |
인(寅) |
자(子) |
사(巳) |
묘(卯) |
신(申) |
묘 (墓) |
미(未) |
술(戌) |
술(戌) |
축(丑) |
술(戌) |
축(丑) |
축(丑) |
진(辰) |
진(辰) |
미(未) |
포 (胞 |
신(申) |
유(酉) |
해(亥) |
자(子) |
해(亥) |
자(子) |
인(寅) |
묘(卯) |
사(巳) |
오(午) |
태 (胎) |
유(酉) |
신(申) |
자(子) |
해(亥) |
자(子) |
해(亥) |
묘(卯) |
인(寅) |
오(午) |
사(巳) |
양 (養) |
술(戌) |
미(未) |
축(丑) |
술(戌) |
축(丑) |
술(戌) |
진(辰) |
축(丑) |
미(未) |
진(辰) |
12운성 왕약분
왕(旺) |
장생·관대·건록·제왕 |
중(中) |
목욕·묘·태·양 |
약(弱) |
쇠·병·사·절 |
12운은 위 표와 같이 왕, 중, 약으로 3등분할 수 있다.
12운은 간(干)의 뿌리의 강도를 측정한다 4왕이 되면 통근(通根) 하고 있다고
보고 4쇠가 되면 무근(無根)이라고 본다.
지지에 기세가 강한 것을 통근이라 하고 월령을 잃게 되거나 기세가 약한 것을 무근이라 한다.
월령(月令)-월기(月氣) 령(令)의 약칭. 일간의 강약과 근(根)의 강약과 운명에 대한 저항력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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