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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반야심경)

by 레일라와 2019.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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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재자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도 일체고액

자신의 마음속에 안과 밖의 모든 번뇌와 분별심이 끊어지고 더 이상 구하거나 찾을 것이 없을 때에

이르러 비로 눈에 보이는 대상과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고 식별하는 것들이 모두 비어있다는

것을 깨닫고 괴로운 중생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여부여시

눈으로 보이는 대상이 비어있음과 다르지 않고

비어있음이 눈으로 보이는 대상과 다르지 않으며

눈으로 보이는 대상이 즉 비어있는 것이며 비어있음이 즉 눈으로 보이는 대상이니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고 식별하는 것들이 역시 위의 말과 같으니라.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이 모든 개체적 대상의 특징들의 비어있는 상은 나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고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고 늘어나지도 않고 줄어들지도 않느니라.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그러므로 비어있는 가운데에는 눈으로 보이는 대상이 없고 느끼는 것 생각하는 것 행동하는 것

식별하는 것이 없으며 눈, 귀, 코, 혀, 몸, 뜻(인간의 주체적 특징)도 없고

개체적인 대상의 특징도 없으며 나아가서 눈으로 보이는 대상도 없도 소리도 없고 냄새도 없으며

맛보는 것도 없고 몸으로 느끼는 감촉도 없고 개체적 대상의 특징도 없으며 눈으로 보는 세계도

나아가 뜻으로 안다는 세계까지도 없는 것이다.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모르는 것도 없으며 모르는 것이 다함도 역시 없으며

그리고 늙어서 죽는 것도 없고 늙어서 죽는 것이 다함도 역시 없으며

무고집멸도

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괴로움과 그 괴로움의 원인과 그 괴로움을 벗어난 것과

그 괴로움을 벗어나는 방법 지도 없으며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얻은 바라 없으므로 보살도를 닦는 이는 깨달음의 언덕에 의지하는 고로 마음의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으며 뒤바뀐 꿈같은 생각을 멀리 떠나 마침내 열반에 이르니라.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 이 깨달음의 언덕을 의지하여 넘어감으로 최고의 바른

깨달음을 얻느니라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신불허

이런 까닭에 깨달음의 언덕은 가장 신비한 진언이고

능히 일체의 모든 괴로움을 없애고

참으로 진실하여 허망함이 없느니라.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왕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그러므로 깨달음의 언덕을 넘어가는 주문을 설하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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