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5/023

구화지문(口禍之門) 구화지문(口禍之門) 입은 재앙의 문 [입 구(口/0) 재앙 화(示/9) 갈 지(丿/3) 문 문(門/0)] ‘혀 아래 도끼 들었다’고 한다. 말을 잘못하면 재앙을 받게 되니 말조심을 하라는 말이다. ‘입이 개차반이다’라는 속담도 있다. 입이 똥개가 먹은 차반과 같이 너절하다는 뜻이다. 아무 말이나 가리지 않고 되는대로 상스럽게 마구 하는 경우를 비유했다. 이와 같이 입은 재앙을 불러들이는 문(口禍之門)이라며 재앙이 입에서부터 나오고 입으로 먼저 들어간다 하여 예로부터 경계하는 말이 많았다. 조심해야 하는 줄은 알지만 아차 하는 순간 튀어 나오기에 설화도 끊이지 않는다. 구화지문(口禍之門)이라 하면 바로 떠올릴 만큼 馮道(풍도)의 ‘舌詩(설시)’가 있다. 풍도는 唐(당)나라 말기에 태어나 혼란한 시기 73세.. 2018. 5. 2.
부부에 관한 꿈 부부에 관한 꿈은 이성문제를 나타낸다. 1,부부가 함께 잠을 자는 꿈 가정에 불화가 생길 징조이다. 2,부부가 함께 잠을 자다가 혼자가 되는 꿈 가족 중에 한 사람이 멀리 떠난다. 3,부부가 함께 잠을 자는데 누군가가 깨우는 꿈 결혼식이나 잔치에 초대받거나 좋은 소식을 듣는다. 4,부부가 섹스하는 꿈 부부간의 갈등이 생기거나 이성문제로 다툴 징조이다. 5,부부가 섹스하다가 멈추는 꿈 사업에 변화가 생길 징조이다. 6,부부가 함께 목욕이나 샤워를 같이 하는 꿈 부부간에 불화가 생길 징조이다. 7,부부가 함께 목욕하다가 피를 보는 꿈 예상밖의 재물이 들어온다. 8,부부가 함께 술을 마시는 꿈 부부간에 불화가 생겨서 이별을 하게 될 징조이다, 9,부부가 함께 수영하다가 둘중 한사람이 물에 빠져서 죽는 꿈 물에.. 2018. 5. 2.
금원산 가섭암지 마애삼존불상 보물 제530호 금원산 중턱에는 납바위라는 큰 바위가 하나있다. 옛날 금빛나는 원숭이 한 마리가 이 바위 속에 살고 있었는데, 원숭이가 바위 밖으로 나오며 천둥이 치고 큰비가 내려 농사에 피해를 주는 일이 많았다. 원숭이로 인해 정성껏 지은 농사를 망치는 일이 잦자 농민들은 시름에 잠겼다. 그러나 원숭이가 워낙 날쌔고 영악한지로 농민들은 속수무책으로 있는데 어느날 한 도사가 이곳을 지나다 원숭이의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도사는 주문을 외워 원숭이의 거쳐인 바위구명을 막아버렸다. 그런 이후 금빛나는 원숭이로 인한 피해는 없어졌다고 한다. 2018. 5. 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