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바라밀(六波羅蜜) 중 네 번째 덕목
불교에서는 게으름과 (해태-懈怠) 방관(방일-放逸) 하는 태도는 악법이다.
해태심과 방일심을 없애는 것이 바로 정진이다.
부지런히 노력하여야 한다.
정진은 다섯 가지로 나뉜다.
1,피갑정진(被甲精進)-입을 피, 갑옷 갑, 정할 정, 나아갈진
병사가 갑옷을 입고 전쟁터에 들어가 두려움 없이 싸우는 것과 같이
매사에 굴복하지 않고 당당하게 큰 용감함을 발휘하여 중생을 구제하고 악을 제거하는
보살행(菩薩行)을 실천하는 것이다.
유세 정진(有勢精進)이라고도 한다.(있을 유, 형세 세, 정할 정, 나아갈진)
2,가행정진(加行精進)-더할 가, 다닐 행, 정할 정, 나아갈진
유근정진(有勤精進)-(있을 유, 부지런할 근, 정할 정, 나아갈진)이라고도 한다.
용감하고 근면 성실하게 목적한 일을 이루려고 노력하는 정진을 의미한다.
3,무겁약정진(無怯弱精進)-없을 무, 겁낼 겁, 약할 약, 정할 정, 나아갈진
유용 정진(有勇精進)-(있을 유, 날랠 용, 정할 정, 나아갈진)이라고도 한다.
비겁하지 않고 용감하게 진리를 구하고 중생과 사회를 위해서 정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무하 정진(無下精進)-(없을 무, 아래 하, 정할 정, 나아갈진)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스스로를 과소평가하거나 비하하지 않고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자신감을 뜻한다.
4, 무퇴전정진(無退轉精進)-없을 무, 물러날 퇴, 구를 전, 정할 정, 나아갈진
진리를 전파하거나 중생을 위하여 봉사할 때 환경이 따라주지 않거나
온갖 시련 등 악재가 계속되어도 굴하지 않고 참고 나아가는 정진이다.
또한 견명 정진(堅猛精進)-(굳을 견, 사나울 맹, 정할 정, 나아갈진)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중생구제를 위한 의지를 굳건히 하고 어떠한 고난에는 책임을 다하겠다는 정진이다.
5,무희족정진(無喜足精進)-없을 무, 기쁠 희, 발 족, 정할 정, 나아갈진
작은 선행이라도 온 마음을 다하여 실천하고
더 큰 선행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나의 이익보다는 다른 이의 이의 이익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며
고난을 무릅쓰고 끝까지 성공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담고 있다.
그러나 보살의 정진에는 수많은 장애가 따르므로
신라의 원효(元曉)는 정진에 앞서, 또 정진중에라도 참회(懺悔)로써 제악업장(諸惡業障)을 없애고,
권청(勸請)으로 바른 진리를 비방함이 없게 하며,
수희(隨喜)로써 남을 누르고 이기고자 하는 질투심을 막고,
회향(廻向)으로 모든 파멸할 운명에 있는 일체의 것에 대한 욕심과 집착을 막아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정진 [精進]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참회(懺悔-뉘우칠 참, 뉘우칠 회)-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깊이 뉘우친다.
※제악업장(諸惡業障-모두 제, 악할 악,업 업, 막을 장)-모든 죄악과 업장을 참회한다.
※권청(勸請-권할 권, 청할 청)-지극한 정성으로 부처에게 설법해 주기를 원하거나
열반에 들려는 부처에게 오래도록 이 세상에 머물러 주기를 원하는 것
※수희(隨喜-따를 수 ,기쁠 희)-다른 사람의 좋은 일을 나의 일처럼 따라서 기뻐한다.
※회향(廻嚮-돌 회, 향할 향)-스스로 쌓은 공덕을 다른 사람에게 돌리어 모두 함께 불과의 성취를 기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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