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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자의 마음가짐 인욕(忍辱)

by 레일라와 2019.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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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욕(忍辱)

육바라밀 중에 하나로서

온갖 모욕과 번뇌를 참고 원한을 일으키지 않는 것을 뜻한다.

세상 사람은 누구나 자신에게 이롭거나 칭찬을 받으면 기뻐하고

해롭거나 모욕하면 화를 낸다.

이러한 사람을 가리켜 불교에서는 범부(凡夫)라고 하며

이러한 범부들이 모여서 사는 세계를 사바세계(娑婆世界)라 말한다.

사바를 번역하면 인토(忍土)라는 뜻으로

세상은 인내를 강요당하며 인내하지 않으면 안 되는 세상이라는 뜻이다.

원효대사는 발심수행장(發心修章)에서

"스스로 받을 수 있는 욕과 즐거움을 헌신짝같이 버린다면

사람들은 그를 성인이라 믿고 존경할 것이며,

사람으로서 행하기 어려운 일들을 참고 견디어 행한다면 부처님같이 존중할 것이다.

또한 이 인욕을 배우는 자는

남으로부터 괴로움을 당하였을 때 마땅히 참고

원수를 갚을 마음을 품지 않으며

나를 이롭게 하거나 훼방하거나 칭찬하거나 또 고통을 주거나 안락을 주더라도

모든 일을 참고 용서하여야 한다."

인욕의 종류는 몇 가지가 있다.

1, 내원해인(耐怨害忍)

;견딜 내, 원망할 원, 해할 해, 참을 인

남의 해침을 받고도 앙갚음할 마음을 내지 않는 일(악행을 참고 용서하는 인욕)

2,안수고인(安受苦忍)

;편안 안, 받을 수, 쓸 고, 참을 인

질병, 수재, 화재 등의 괴로움을 당하여도 참고 견디어 마음을 움직이지 않는다.

(타인의 고통과 기꺼이 함께하는 인욕)

3,체찰법인(諦察法忍)

;살필 체, 살필 찰, 법 법, 참을 인

모든 현상은 불생불멸(不生不滅)이라는 진리를 확실하게 인정하고 거기에 안주하여 마음을 움직이지 않는다.

(모든 일에 기뻐하거나 노여워하지 않고, 진리의 본성이 원래 평등하여 차별이 없는 것을 깨닫는 인욕)

삶의 희, 노, 애, 락이 모두 마음에서 오는 것이니 마음에서 해답을 찾아야 함을 일컫는다.

인욕을 깨닫지 못하면 어떠한 일도 이룰 수 없음을 뜻한다.

 


인욕에 대한 분류법으로는 2·3·4·5·6·8·10인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는 3인설과 4인설을 가장 널리 채택하고 있다.

3인은 내원해인(耐怨害忍)·안수고인(安受苦忍)·제찰법인(諦察法印)이다.

이때의 인은 모든 좋고 나쁜 대경(對境)을 향하여 마음이 움직이지 않음을 뜻한다.

내원해인은 원수나 적의 해침을 받고도 복수할 마음을 내지 않는 것이고,

안수고인은 질병이나 수재·화재·폭력의 고통을 달게 받는 것이며,

제찰법인은 진리를 자세히 관찰하여 불생불멸하는 이치에 마음을 안주하는 것이다.

4인은 복인(伏忍)·유순인(柔順忍)·무생인(無生忍)·적멸인(寂滅忍)으로 분류된다.

첫째, 복인은 비위에 거슬리는 일이 생기면 먼저 성나는 그 마음을 조복하여 억누르는 것이다. 그러나 역경(逆境)만 참아서는 아니 되며, 자기의 마음을 즐겁게 하는 순경(順境)도 참아야 한다.

그 이유는 역경을 참지 못하면 번뇌가 치밀어서 투쟁하기 쉽고,

순경을 참지 못하면 유혹에 빠져서 몸과 마음을 버리기가 쉽기 때문이다.

둘째, 유순인은 사람이 항상 참기를 많이 하면 저절로 조복되어서 역경이나 순경을 만날지라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 경지를 말한다.

셋째, 무생인은 참고 견디어 보살의 지위에 오른 사람의 인욕행으로서,

인생이 무상하며 세상이 허황함을 깨닫고 일체만법이 인연으로 흩어지는 진리를 깨닫고 보면,

별로 성낼 것도 없고 참을 것도 없다는 것이다.

넷째, 적멸인은 부처님의 지위에 있어서와 같은 인욕행으로,

생사고해에 뛰어나서 본래부터 적멸한 열반의 경지에 서 있는, 한 물건도 없는 경지를 의미한다.

이것은 인욕행을 애써 닦는 것이 아니라 본래부터 한 생각도 일으킴이 없음을 체득하여 인욕을 완성하는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인욕 [忍辱]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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